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edisonfoot

[기고] '한국판 뉴딜' 新제조혁신에 집중해야

코로나 뉴노멀의 특징은 '언택트'

비대면 산업 위한 제조혁신 절실


임채성 < 건국대 기술경영학과 교수 >










지난 4일 블룸버그통신의 ‘한국 경제는 제조업 비중 높아 V자 반등 가능’ 기사는 한국 경제의 부흥을 위한 제조업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V자 반등 가능성은 세계 경기의 등락 추이에도 영향을 받겠지만 한국 제조업의 성공적 대응 가능성에도 영향을 받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배워야 할 한국 제조업의 생존전략은 무엇일까.


국내 간판 제조업체의 한 임원은 최근 한 토론장에서 개발 및 공장 관리 관련 인력은 재택근무가 불가능해 출근해야만 하는 상황에 직면했음을 토로하면서 공장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하면서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체제를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지난달 중순 온라인 세미나를 연 스웨덴ABB의 한 중역은 로봇의 작동 상황을 디지털 트윈으로 실시간 점검하면서 동료들과 함께 연구하는 재택근무를 하고 있으며, 이젠 재택근무의 필요성이 더 커진 만큼 디지털 트윈 확대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한국판 뉴딜’로 추진하는 비대면 산업 육성 정책은 환영할 만하다. 데이터, 5세대(5G),AI등에 대한 투자는 신제조 혁신에 모두 필요하다. 비대면 산업으로서 신제조 혁신 대상은 디지털 신산업이고, 급변하는 코로나 사태에 대한 대응이라는 점에서 속도가 요구되는 정책이다. 또 빠르게 움직이지 않으면 코로나 사태 후폭풍으로 기업 도산 및 실업 사태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속도감 있는 범부처적 대응과 산·학·연 협력 대응 체계가 요구된다.


신제조 혁신 정책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정책, 산업 지능화 정책 과제는 부처별로 분산돼 있는데 신제조 혁신 추진 조직을 중심으로 한 부처 간 협력과 산·학·연 협력을 통해 비대면 산업 육성이 속도감 있게 진척되기를 바란다.

조회수 4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동아비즈니스리뷰 : 新제조업 시대, 선점 효과를 노려라]

안녕하세요. 동아비즈니스리뷰에 '신제조' 제목을 단 기고문이 발행되었습니다. 독일 플랫폼 인더스트리 4.0과 한독 협력 유즈케이스 4개도 신제조 서비스 한독 협력이 촛점이 맞춰져 있고, 본 협회 창립부터 지속적으로 외쳐온 Industry 4.0 비즈니스 모델 혁신도 신제조서비스 혁신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하단의 링크

GE혁신DNA 출간기념 독자 미팅(9월 1일)후기 공유

안녕하세요. 한국인더스트리4.0협회 사무국입니다. 본 협회의 저술위원회가 집필, 참여한 'GE 혁신 DNA' 도서가 발간되었습니다. 도서 발간과 관련하여, 독자와의 소통을 위한 장을 마련하였으며 지난 9월 1일 첫 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저술위원회 임채성 교수님의 후기를 하기와 같이 공유 드립니다. ---------------------

bottom of page